12. 대학원 활동

컨텐츠 정보

본문


1. 연구활동

대학원 재학 중에 연구활동은 크게 두 형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하나는 지도교수와 함께 특정 연구분야에 연구보조원으로 각종 실험과 연구에 참여하는 경우입니다. 특히 이공계열과 자연과학계열에서 많이 이루어지며 인문계열이나 사회과학계열에서도 종종 이루어집니다. 이 경우는 논문발표나 논문게재에 해당 교수와 공동 저자가 되기도 하며, 특히 본인의 학위논문작성과 진로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 또 하나는 지도교수를 중심으로 정부 및 외부기관의 project에 참여하는 경우입니다. 전일제 학생은 이러한 project에 참여하면서 약간의 금전적 보상을 받을 수도 있으며 또 지도교수와 돈독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2. 학회활동

대학원 과정을 다니면서 학술단체(학회)에 참석하여 관련분야의 발표를 듣는 기회를 가지는 것도 추후 논문작성 등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박사과정의 경우는 학과에 따라 반드시 박사학위 논문작성 전에 학회에서 발표하거나 학회에 논문게재를 강제하는 규정을 두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회활동은 관련분야 학회가 여러 개 있음으로 지도교수나 선배들에게 자문을 구하여 가입하여 활동하면 됩니다.


3. 원우회활동

대학원 원우회는 대학원 학생회와는 별도로 전공분야 대학원생들이 자율적인 조직하여 학생들 스스로 운영하는 상부상조 형태의 단체입니다. 많은 대학원에서 원우회는 대학원 교학과나 학과 조교실 사이에서 의사소통채널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학과 주임교수와도 여러 가지 사항을 의논하여 원만한 대학원 생활이 될 수 있도록 순기능 역할을 합니다. 또 원우회 활동이 잘 이루어지면 서로 정보를 교환하거나 대학원 과정을 원만하게 수료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4. 학과행사

대학원의 학과행사는 크게 두 형태가 있다. 하나는 학과 전체 교수를 모시고 전체 대분야의 지도교수와 제자들만 함께 모이는 형태로 졸업생과 재학생이 모두 참석하여 서로학원생이 참가하는 형태인데 대학원의 특성상 참여율이 높지 않습니다. 주로 규모가 작은 대학원에서 많이 이루어집니다. 또 하나는 전공 정보와 친분을 주고받는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질문게시판